철도공단은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의 쉴드 TBM 착공을 기념하고 철도건설 현장의 무재해·무사고를 기원하는 발진식 행사를 23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쉴드 TBM은 터널을 굴착하는 대형 기계로, 원통형 커터날을 회전시켜 수평으로 굴을 뚫는 동시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조립해 터널을 시공하는 공법으로 소음·진동 저감 및 빠른 공정 진행이 가능하다.
평택∼오송 2복선화는 경부고속선과 수서평택고속선 합류로 선로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46.95km 구간의 선로용량 확대(190→372회)를 위한 사업으로, 총사업비 3조 4,286억 원을 투입해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택∼오송에 투입되는 쉴드 TBM 장비는 굴착직경이 약 11m로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장비이며, 용와터널 상·하선 각 3.6km를 단선병렬로 총 7.2km를 굴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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