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공정으로 하자 발생 없야 ··· 온실가스 페기물 기존기술 비 67% 줄여
단면강성이 보강된 빔을 이용한 저형고 부재로 구성되는 장지간 가설교량 및 그 시공방법(TSB공법)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 999호로 지정 받았다.
이 신기술은 주거더의 플랜지 인접부(Web)에 L형강 보강재를 볼트로 접합해 형고의 증감 없는 장지간화 시공이 가능하고, 부재의 용접량 감소 및 열변형을 감소시키며 지간에 따른 보강방법 표준화로 자재 재활용성 및 시공성을 향상시킨 장지간·저형고 가설교량 공법(TSB공법)이다.
시공절차 방법
TSB공법의 시공절차는 공장제작과 현장설치로 크게 분류되며, 공장제작은 H형강 복부에 볼트 홀 천공, L형강 절단 및 홀 천공, L형강 접합(Bolt체결) 순으로 제작된다.
이때 TSB거더에 사용되는 강재는 Roll-Beam을 사용하여 용접량을 최소화시켰으며, L형보강을 통한 강재량 최적화와 2차 긴장단계를 배제해 제작공정을 단순화 시켰다.
현장설치는 현장측량, 파일천공(항타), 하부벤트설치, 주형보 거치, 상부 이음부 설치, 복공판 및 난간 설치 등의 공정에 따라 시공된다. 이때 대형장비 이동시에 복공판과 주거더의 볼트이음을 통행 일체 거동하도록 보강한다.
향후 활용전망
TSB공법은 재해예방 및 복구측면에서 H형강 내 부분보강으로 단면 강성을 극대화시켜 장지간, 저형고 구현이 가능하여, 통수단면 확보에 유리한 공법으로 신규교량 및 새로운 도로망 사업뿐만 아니라 현재 전국적으로 기존교량을 재정비하는 사업에 활용될 전망이다.
건설시장 파급효과
TSB공법은 기존기술 대비 제작공정이 단순하게 개선하고, 현장가설시 2차 긴장단계를 배제해 고소작업이 감소하기 때문에 작업자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기술 경쟁력
신기술은 기존 기술대비 급속시공, 공정단순화를 통한 고소작업 최소화, 부재 모듈화를 통한 일괄설치로 시공성 뿐만 아니라 경제성을 상당부분 개선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신기술인 TSB공법은 기존기술 대비 공정 단순화하고, 공장제작공정을 확대해 현장공정을 최소화함으로써 하자 발생가능성이 적다.
또한, 개방된 구조물 형태로 별도의 장비 없이 육안점검만으로 체결 볼트의 이완 등 가설교량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고, 문제점 발견시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개선한 기술로 유지관리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신기술은 보강재 이음을 볼트형식으로 변경해 강재량의 절감과 함께 용접량을 절감시켰으며, 강재 생산 및 용접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용접 페기물을 기존기술대비 약 67% 줄였다. (기술개발 : ㈜스틸코리아 ·와이비이앤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