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표층 박리 박락 ‘방지’ 등 접합부 수밀 안전성 탁월

◧건설신기술 982호- 표층 분리 억제 복합방수공법

손인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6/20 [12:58]
손인호 기자 이메일 아이콘 기사입력  2024/06/20 [12:58]
표층 박리 박락 ‘방지’ 등 접합부 수밀 안전성 탁월
◧건설신기술 982호- 표층 분리 억제 복합방수공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들뜸 하자 문제 근본적 ‘차단’ 장기적 방수성능 유지 특징

도막 시트 보강재 등 환경표지 인증서 취득 ‘친환경’ 평가

 

 

바탕 결속 가변형 기능성 도막재와 주름 저감형 방수시트를 전면 부착시켜 표층 분리를 억제한 복합방수공법(Poly-Top SYSTEM)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 982호로 지정 받았다.

 

이 신기술은 직접 냉각 방식으로 주름이 저감된 방수시트와 기능성 도막재를 동시에 포설, 도막재의 가변 개질재 고분자 물질을 통해 바탕면과 가교결합방식의 전면부착을 유도하고, 접합부 시공장비를 사용해 시트 간 접합부의 내측에 보강재 도포와 압착이 동시에 시공되는 비노출 복합방수공법이다.

 

표층에서 발생되는 박리, 박락을 방지하고, 방수 안전성을 향상시켰으며, 현장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접합부 수밀 안전성 및 현장 시공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향후 활용전망

신기술은 바탕 결속 가변형 기능성 도막재와 주름 저감형 방수시트의 적용으로 콘크리트 및 시트표층에 가교결합의 개념으로 결속 가능한 기술로, 고온다습한 환경에 대응, 부착 안정성을 확보하고, 접합부 내측에 시공장비를 이용해 균일한 현장 품질 확보가 가능하다.

 

기존공법의 하자 원인인 들뜸, 박리 등의 문제을 근본적으로 차단해 장기적인 방수성능을 유지하고, 공공시설물들의 누수하자문제를 예방함에 따라 향후 활용전망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적 파급효과

이 신기술은 기존 국내·외 방수기술에서 발생하는 박리 및 들뜸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무기계 친수성 소재의 상호 결속 부착으로 습윤 및 온도환경 하의 부착 안정성 확보 기술과 접합부위의 균일한 현장 시공품질을 확보했다.

 

기존기술 대비 방수층의 품질성능 및 장기내구성 향상 효과를 확보한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건설시장 파급효과

신기술은 기존 방수공법에서 발생하고 있는 바탕면층과의 부착하자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바탕 결속 가변형 기능성 도막재와 주름 저감형 방수시트의 기초원천기술을 개발한 것.

 

기존공법의 주요하자 원인인 들뜸 및 박리문제 등에 대해 근본적으로 차단해 방수 시장에 있어 기술개발 연구의 목표 지표 및 기존기술 대체와 같은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기술 대비 경쟁력

이 신기술은 공법을 구성하는 도막재, 시트재, 보강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재에 대해 2022년 ‘유해물질 감소, 자원순환성 향상’을 사유로 환경부에서 인증하는 환경표지제품의 인증기준에 만족해 총 3건의 환경표지 인증서를 취득함으로써, 작업 안전성 및 친환경적 측면에서 기존기술대비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

이 신기술은 건축 및 토목구조물에 적용되는 복합방수공법에 관한 것으로 기존기술과의 설계·시공비를 비교해보면, 바닥을 기준으로 건설신기술 제204호 대비 약 16.79 %, 건설신기술 제734호 대비 6.09 % 의 절감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기술의 시공절차는 바탕정리 → 폴리탑 도막 도포 → 폴리탑 시트 포설 → 접합부 보강 순으로 시공되며, 상기 절차 중 2공정이 신기술의 고유영역에 포함된다. 시공 시 Roll and pour 방식과 접합부 기계화 시공에 따른 공사기간 단축 효과를 확보하고 있는 기술로 이를 통해 공사기간 단축효과를 확보했다.

 

신기술인 Poly-Top System은 직접 냉각 방식으로 주름이 저감된 방수시트와 기능성 도막재를 동시에 포설, 도막재의 가변 개질재 고분자 물질을 통해 바탕면과 가교결합방식의 전면부착을 유도한다.

 

기존공법의 주요하자 원인인 들뜸 및 박리문제 등에 대해 근본적으로 차단해장기적인 방수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방수시장에서 활발하게 적용될 것으로 판단, 시장확대 및 고용창출 그리고 타산업 활성화 등 간접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개발 : 한국석유공업㈜, ㈜금양건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기술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신기술/신공법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