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차세대 쇄빙 연구선 건조’를 포함해 9월 한 달 간 173건, 총 2조 1,113억 원 상당의 대형사업 경쟁입찰 공고를 추진한다.
이 중 신규 공고는 142건, 1조 4,991억 원, 이월 공고는 31건, 6,122억 원 규모다.
시설공사의 경우 ‘계양산업단지 조성공사’ 포함, 47건, 8,775억 원 규모다.
‘계양산업단지 조성공사’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병방동 255-2번지 일원에 24만 3,086㎡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종합심사제’ 방식으로 진행된다.
‘냉천(냉천교, 인덕교) 재해복구사업’은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 피해를 입은 지방하천 냉천의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재해복구사업으로, ‘종합평가제’를 통해 낙찰자를 선정한다.
‘화목하수처리구역 회현처리분구 차집관로 정비사업’은 아파트 신축과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하수처리 용량을 높이기 위해 하수관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종합평가제’ 방식으로 추진된다.
김해시 전하동 36-2번지 일원에서 오수관로 신설(6.429㎞) 공사가 진행된다.
물품의 경우 발주 규모는 ‘차세대 쇄빙 연구선 건조’ 등 41건 4,469억 원이다.
‘차세대 쇄빙 연구선 건조’는 기존 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와 대비해 환경·안전조건과 쇄빙 능력을 개선한 차세대 쇄빙 연구선을 건조하기 위한 사업이다.
수요기관이 비양허기관에 해당해 국내입찰로 진행되며 입찰방식은 설계·건조 일괄입찰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하게 되며, 과업기간은 오는 2026년까지로 ’장기계속계약‘으로 진행된다.
‘해양수산 탐사 실습선 건조’는연해의 해양수산자원 연구·조사를 수행하고, 해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해양수산 탐사실습선 건조 사업이다.
하이브리드 선박은 전기 추진이 결합된 친환경 특수 목적선으로 기술성과 전문성 검증이 필요하고, 고도의 선박 건조 기술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입찰방식은 ‘협상에 의한 계약’이 적용된다.
용역은 ‘차세대 ERP시스템 구축 용역’ 등 54건, 1,747억 원 규모의 계약을 추진한다.
용역 사업 중 ‘IFEZ 스마트시티 기반서비스 1단계 구축사업’은 도시공간혁신과 기업육성 등 2개 분야, 17개 단위 서비스를 구현하는 내용으로 사업기간은 18개월이며,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추진된다.